EP.5-“이거 콜라보 아니야?

  • 작성일 : 2025-09-29 15:05:18

지난번에는 브랜드 로고와

상표권 이야기를 다뤘었죠?

오늘은 여러분도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이슈,

바로 콜라보 vs 도용 이야기를 들고 왔어요!

오늘은 그 다섯 번째 이야기,

“이거 콜라보 아니에요?”

소비자도 헷갈리는 콜라보와 도용,

제대로 구분하러 가볼까요 ~!

GO !!

 

 

혹시 이런 경험 있으세요?

 

SNS에서 본 패션 제품을 보고

“헉! 이 아티스트랑 콜라보 했나 봐!” 했는데…

 

알고 보니 무단 도용이었다는 사실 ,,,,!!

콜라보레이션 제품과 도용제품,,

어떤 기준으로

어떻게 구분하는지

모호해서

더욱 까다로운 문제에요 !

 


"콜라보레이션이 뭐에요 ?"

콜라보는 단순히

“같이 했다~”가 아니에요.

 

정식으로 계약을 맺고,

저작권·상표권 라이선스

주고받으며 진행하는 게 바로 진짜 콜라보!

 

예를 들면,

 

나이키 공식


 

✔ 나이키 X 티파니

✔ 아더에러 X 푸마

 

이런 건 공식 보도자료와 계약이 다 있죠.

즉, 법적으로 보장받는 협업이라

소비자도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는 거예요 !

 


 

 

도용 사례 – 콜라보인 척?!

그런데 문제는…

협업인 척하면서

사실은 도용인 경우가 많다는 거예요.

 

 

 

The IPKat

 

2️⃣ Rihanna vs Topshop – 사진 무단 사용 (영국 항소심 기각)

영국 패스트패션 브랜드 탑샵(Topshop)이

팝스타 리한나(Rihanna) 사진을 본인 승인 없이 티셔츠에 인쇄해 판매한 사건..

- 티셔츠 특징: 리한나가 앨범 활동 때 촬영한 사진을

탱크탑 전면에 프린트, 상품명도 “Rihanna Tank” 등으로 표기했어요

 

 

- 법원 판단

1. 단순히 사진 저작권 문제가 아니다.

(사진가로부터 라이선스는 받음)

2. 문제는 소비자가 “리한나가 승인/콜라보한 상품”으로 오인할 수 있다는 점

리한나의 패션 아이콘으로서의 명성(goodwill)이

활용돼 passing off(부정경쟁행위) 성립

 

결과: Topshop 항소 기각, 티셔츠 판매 금지 !!

👉 포인트: 라이선스만 있으면 끝? ❌

사진 주인공과의 승인·콜라보 여부까지 소비자 오인을 일으키면 침해로 본다!

 

콜라보 vs 도용, 구분 포인트!

그럼 어떻게 구분하냐구요?

세 가지만 봐도 구분이 쉬워요 !

 

 

✔ 계약 여부 – 정식 계약이 있나?

✔ 공식 발표 – 브랜드/아티스트가 직접 발표했나?

✔ 저작권 동의 – 원작자 허락이 있었나?

 

이 세 가지가 없으면 콜라보 아님 = 도용일 확률이 아주 높아요! 🚫

 

 


예방 & 대응 꿀팁

1. 브랜드: 아티스트 작품은 꼭 정식 계약 후 사용하기!

2. 아티스트: 창작물 등록 + SNS에 올릴 때 저작권 표시하기

3. 소비자: 진짜 콜라보인지 공식 발표 확인하고 구매하기

 

“어렵다고요? 제가 알려줄게요~!”

 

 

우리에겐 믿을 만한 지원 기관이 있죠!

바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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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재까지 1년 2개월간의 성과 ! (25년 8월 8일 기준)

 

 

1. 침해의심사례 16,300건

2. 유통차단 11,200건


 


 

오늘은 헷갈리기 쉬운

콜라보와 도용의 차이를 알아봤어요!

멋진 콜라보는 존중과 영감에서 시작되지만,

도용은 결국 신뢰와 브랜드를

무너뜨리는 일이라는 거,

꼭 기억해 주세요 !!

다음 편은…

더욱 뜨거운 주제!

“짝퉁 패션과 법적 문제”

이야기로 돌아올게요 👜🔥

기대해주세용 !